본문 바로가기
  • Be bright, Be positive and Be humble
  • Be bright, Be positive and Be humble
Book

손석희의 저널리즘 에세이 [장면들]

by 메종드호세 2022. 5. 14.
반응형

 

1. 올해 5월이면 문재인 정권이 물러나고 새로운 대통령 체제로 들어선다.

문재인 정권이 막 들어서기까지 국민들은 참 많은 혼란을 겪었다. 벌써 5년이 지났지만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가 떠들썩하며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위한 범국민적 행동으로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촛불집회가 서울과 전국에서 일어났다. 그 시작은 JTBC라는 방송사의 보도로 작은 불씨가 시작되었다. JTBC 방송사는 모두 알다시피 영향력 있는 언론인으로 언제나 최고의 자리에 있는 손석희가 대표 아나운서로 있는 방송사이다.


2. 2017년 한국사회의 공기를 순식간에 바꿔버린 작은 불씨는 작은 태블릿 PC에서 시작되었다. 태블릿 PC와 관련된 많은 가짜뉴스와 음모론에서 입수 경위를 의심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얘기한 것이 오로지 유일한 팩트이다. 또한 그 태블릿 PC를 입수해서 어떻게 열어봤는지를 놓고도 의심의 눈초리들이 있었다. 그것은 천운에 속하는 일이었다. 책을 읽고 숨겨진 이야기를 알게 되었지만 영화같이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이다.

3. 당시 태블릿 PC를 발견했던 김필준 기자가 평소에 휴대폰에서 쓰는 암호 패턴이 L자형이었는데 최순실 태블릿PC의 암호 패턴도 같은 L자형이었던 것이다.
김기자는 충전기를 연결한 뒤 반쯤은 습관처럼, 그러니깐 딱히 다른 패턴을 떠올릴 겨를 없이 자신이 사용하던 패턴을 그린 것일 테다.
그 순간에 비밀의 문이 열린 것이다.
만일 그 기자가 김필준이 아니었다면, 그 문은 끝까지 열리지 않았거나 훨씬 후에 열렸을 것이다.
어쩌면 그 과정에서 그냥’별것 없겠지”하고 내버려 뒀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랬다면 역사는 어떤길을 걸었을까? 원우 소름 돋는다.

4. 이 책은 JTBC에서 보도된 뉴스들의 뒷이야기를 손석희로부터 듣는 재미가 있다. 국정농단 사건 이후로 손석희 사장님이 JTBC 보도국 기자들에게 보낸 전체 메일을 공개하였는데

‘진실은 단순해서 아름답고, 단지 필요한 것은 그것을 지킬 용기뿐이 아니던가.’

 

 


저널리즘에 관한 책 추천

 

👇 👇 👇 👇 👇 👇 👇 👇 👇 👇 

 

뉴스가 조작된다면???? [ 내러티브 뉴스]

 

뉴스가 조작된다면???? [ 내러티브 뉴스]

1. “알면서 동시에 알지 못하는 것, 온전한 진실을 인지하면서 동시에 주의 깊게 조작된 거짓을 말하는 것, 서로 모순되는 두 개의 의견을 동시에 수용하는 것, 서로 모순인 것을 알면서 둘 다

maisondejose.tistory.com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구독'과 '좋아요'는 제게 너무 큰 힘이 됩니다.
함께 꾸준히 소통하며 활동하겠습니다.
항상 안전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