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e bright, Be positive and Be humble
  • Be bright, Be positive and Be humble
Book

탁월한 리더가 되기 위한 리얼팁 [팀장이 직면하는 27가지 난감한 순간]

by 메종드호세 2022. 3. 4.
반응형

팀장이 직면하는 27가지 난감한 순간 - 브루스 툴간 지음

1. 음 그런 말(호세 왈)이 있다.


“ 조직의 수준은 그 조직을 바라보는 리더의 눈높이를 넘지 못한다. “


그래서 조직의 수준을 끌어올리려면 리더가 조직을 바라보는 눈높이 그러니깐 리더 본인의 수준을 높여야 된다.
리더의 아무런 노력과 깨달음 없이는 조직의 수준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팀장인 내 기준으로 계속적인 책 읽기(조직, 리더십, 커뮤니케이션)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부서에 적용해보며 경험해보고 실패를 거듭해보기도 하면서 조금씩 본인 조직의 레벨을 높여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쉬운 일이 아니다. 허허허

2. 리더들은 항상 대부분의 급한 불 끄기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리더들을 괴롭히는 문제들은 되풀이된다. 대부분의 문제들은 5가지가 공통적이다.
첫째는 인력관리. 오늘날의 근로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유독적이고 근속기간이 짧다. 최고의 인재를 효과적으로 보상하고 유지하고 개발시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는 사방에서 닥쳐오는 지속적인 변화이다.
셋째는 상호의존성. 일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팀 내에서 뿐 아니라 그 밖의 사람들과도 협력해야 한다.
넷째는 한정된 자원. 요즘에는 모두가 적은 자원으로 많은 결과를 내놓길 기대한다. 사람들은 갈수록 한정된 자원으로 길고 복잡한 공급체계 속에서 짧은 시간 내에 주어진 일을 수행해야 한다.
다섯째는 직원도 사람이다. 사람은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가지고 있다. 자기 관리를 항상 잘하기란 어렵다. 습관, 특히 좋지 않은 습관을 가졌을 수도 있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도 있다.

3. 책에서는 조직의 리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1대1대화를 계속해서 이야기한다.

특히 팀원의 부정적인 행동이 분위기를 흐린다면, 그럴때일 수록 그 팀원과의 정기적인 1대 1 대화에서 이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구체적인 단어, 형식, 톤, 몸짓을 묘사하고 행동을 실질적인 작업 결과와 연결한다. 그리고 수행 요구 조건이나 모범사례를 참조하여 부정적 행동이 여기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 지적하고 개선 행동을 알려준다.
쉬운 일이 아니다. 허허허

4. 그럼 조정이 필요한 팀원은 어떤 경우일까? 가시 돋친 팀원, 오지랖 넓은 팀원, 논쟁하려는 팀원, 불평불만하는 팀원, 남을 탓하는 팀원, 화내는 팀원이지 않을까?!

5. 이상하게도 대부분의 리더들은 자신의 성과 관리시간의 대부분을 성과가 좋지 않은 팀원들의 성과를 향상하는 데 적극적으로 할애한다. 하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성과 문제가 있는 팀원은 리더가 면밀하게 조사하고 중요한 코칭을 할 사람이다.

물론 저성과자들의 성과를 끌어올려 관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중간 정도의 성과자들이 무시당하고 있다. 이 팀원들은 코칭을 했을 때 가장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사람들이다. 저성과자들에게 집중하느라 이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리더를 위한 책 추천

 

👇 👇 👇 👇 👇 👇 👇 👇 👇 👇 

 

[Book]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리더를 위한 책 [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리더를 위한 책 [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1. 이 책의 카테고리가 사회과학일 거로 생각되는데 현재 내 위치에서 느낄 수 있는 멘털적인 문제와 조언을 사례를 바탕으로 쉽게 풀어주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다. 책 서두에 있는 추천의

maisondejose.tistory.com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구독'과 '좋아요'는 제게 너무 큰 힘이 됩니다.
함께 꾸준히 소통하며 활동하겠습니다.
항상 안전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